단천 4월 NEWS LETTER          단천 지난호 NEWS LETTER          웹사이트바로가기

3. 기타 오염(황변,백화)

3-1 일반적 오염

3-1-1. 오염 종류

1) 백화

백화는 석재 표면에 발생하는 백색의 입자성 염이다. 일반적으로 신축하는 건축물에 주로 발생하며 벽돌이나 모르타르가 빗물이나 다량의 물에 노출된 경우에 주로 발생된다. 이 입 자성 염들은 석재 결합재(모르타르)에서 주로 제공되는 무기염들이 물에 녹아 물은 석재 표면에서 증발하고 염들만 표면에 남아 하얗게 보이는 것이다. 이렇게 물에 녹는 무기염들이 백화를 유발시키므로 백화를 제거하기 위해서 가급적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연마 패드나 스틸 울(Steel Wool)로 문질러 제거하는 것이 좋다. 물을 사용하면 석재가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백화는 계속적으로 발생한다. 이 건조 과정은 3~7일 걸릴 수도 있고 1년 정도가 걸릴 수도 있다.

2) 석재의 파손과 진행(쪼개지거나 얇은 판으로 분리)

석재에 작은 구멍이 발생 되거나 표면에서 얇은 조각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은 석재가 다량의 물에 장시간 접촉되거나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설제 등에 의해서 발생한다. 백화현상과 비슷하게 무기염들이 석재를 쪼개거나 구멍을 만들게 되는데 이런 현상들은 무 기염들이 석재의 표면 바로 밑에 누적되어 석재의 내부 구조에 압력을 가해 석재가 쪼개지 거나 얇은 판 상으로 분리되거나 혹은 구멍이 발생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예방에 의한 관리 방법만이 최선이며 만약 이런 현상이 발생 되면 석재 교체가 최선의 방법이다.

3) 황변 (Yellowing)

석재가 노랗게 변하는 것을 황변이라고 한다. 황변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지나 검댕이 스며들며 석재가 노랗게 변하면서 거무스름하게 된다. 표면에 도포된 왁스나 기타 코팅제의 변색도 황변의 원인이 된다. 일부 백색의 대리석에서 자주 발생 되는 황변은 세월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이런 현상은 석재 내에 함유된 철 성분이 물이나 공기 중에 산화되어 발생하는 것이다. 먼지나 왁스 등이 코팅제에 의해 발생된 황변은 전용의 세척제나 박리제를 사용하여 제거 할 수 있으나 석재 자체의 철 성분이 산화되어 발생 된 황변은 화학변화에 의한 자연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3-1-2. 황변

1) 개요

대리석 황변 현상은 백색계 대리석이 황색으로 변하는 현상으로 발생 원인은 대리석에 함 유된 철분의 산화, 습식공법 시 모르타르에 포함된 철분의 산화, 공기 중에 있는 녹의 부 착, 모르타르에 포함된 성분과 대리석에 포함된 성분이 서로 화학반응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황변 현상이 너무 깊게 침투하지 않았다면 대리석 바닥을 얇게 갈아주어도 없어지지 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전문적인 약품을 사용하여 제거해 주어야 한다.

2) 황변(Yellowing) 예방

Bianco Carrara, Statuario, Arabescato, Calacatta, Ariston, Kavala White, Volax, Thassos 등 흰색 계통의 대리석은 습식시공 후 퇴색 및 발색이 쉽고 대리석 성분 중 하나인 산화 철 (Fe₂O₃), 비산화 철 (FeO)이 시멘트에 의하여 황변 등의 오염을 발생시 킨다. 특히, 온수 파이프(Heating Coil)가 놓여있는 부위에서는 열 및 파이프 결로 등에 의하여 변색 및 오염이 가속된다.

황변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는

  • ① 하부로부터 올라오는 수분 배출을 방해하지 않고 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전용 보호제(실러제)를 배면과 마구리면에 도포한다.
  • ② 대리석과 모르타르의 접착을 떨어뜨리지 않는 방수액을 일정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 ③ 줄눈용 시멘트를 사용하여 시공한 후 대리석 표면에 전용 보호제(실러제)를 도포한다

3-1-3. 색상이 짙은 석재의 백화

색상이 짙은 석재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면 하얗게 변하게 되고 광택 처리된 석재 바닥이 보행에 의한 마모로 광택의 손실과 함께 색상이 흐려진다. 광택이 있는 검은색 석재로 된 바닥에 미세한 스크래치가 발생하게 되면 석재의 본래 색상을 알아볼 수 없고 분말 상태의 찌꺼기와 회색이나 백색의 거친 표면만을 볼 수 있다. 또한 레몬 주스 등의 음료수나 음식물에 의해서도 쉽게 변색되며 산성비도 변색의 주요 원인이 된다.

발행처 : 단천
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650 TEL : 02-549-1061 FAX : 02-549-3442 E-mail : daanceon@naver.com
안 성 공 장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걸미로 526 TEL : 031-673-0402 FAX : 031-673-7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