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결 철물 (핀)
작업시 촉(Pin)은 반드시 설치해야 하며 작업시 Pin을 자르거나 빠뜨려서는 안 된다. 상부 판재의 하중이 하부판재로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촉(pin)
촉(pin)의 재질 및 규격
- ① 재질 : 스테인리스 스틸
- ② 규격 : THK 4㎜ (직경) × 35~40㎜ (길이)
2) Dowel Pin (꽂힘 촉)
두 부재를 겹쳐서 접합할 때 서로 벗어나는 것(석재이탈, 탈락방지) 방지를 위해 접촉면에 꽂는다.
1-3-2. 촉 구멍(Pin Hole) 관련
- 1) 석재에 Line Pin 설치 시 상하 판재에 Line Pin Hole과 같이 U 형태를 이루며 Line Pin의 지름과 1:1이 형성되도록 한다. 이를 맞 핀 시공이라 한다. 촉(Line Pin) 설치 시 Pin Hole 형성 지름을 촉(pin)과 같은 지름으로 형성함으로써 촉(Pin)의 인발력 150~160 ㎏ 정도의 성능이 발휘된다.
- 2) Pin Hole의 형성 : 형성된 촉 구멍(Pin Hole)의 지름과 Pin의 지름이 1:1이 되는 맞 핀 시 공으로 Pin(촉)이 설치되어야 하는 이유는 핀의 인발력과 관련이 있다. 맞 핀 시공으로 Pin 이 시공된 경우 인발력은 150~160㎏ 정도이다.
- 3) 석재와 Line Pin을 Line Pin Hole에 삽입 시에는 동 하중을 흡수할 수 있는 코킹 등을 충진하며 에폭시 사용을 금하는 것이 원칙이나 원활한 시공이 어려울 경우 보조용으로 사 용하기도 한다.
1-3-3. 국내 핀 작업 현황(문제점)
- 1) 국내 핀 작업 기술은 주로 관급공사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하단부의 석재 판넬에만 천공을 하고 핀(촉)을 삽입하나, 상부의 석재 판넬에는 홈파기를 하여 시공을 한다.
- 2) 석재 판넬 돌 두께 30㎜를 홈파기를 하여 전, 후(홈파기 상부) 약 10㎜의 돌 두께도 남지 않아 10㎜의 석재 판넬을 붙이는 것과 같아 석재 판넬의 강도가 매우 약하게 되므로, 일반 적인 국내 핀 작업 방법은 지진에 대비한 시공법이 아니므로 지양해야 한다.
- 3) 앵커 하부석재 부분에 시공의 용이성을 위해 그라인드로 크게 홈파기 하여 에폭시(본드) 로 임의 시공함으로 횡력에 대한 지지력을 받지 못한다. (횡력 : 건물에 수평으로 작용하 는 힘)
1-3-4. 에폭시 사용 지양
석재용 앵글건식 공법(핀 공법)에는 시방서 상, 에폭시를 사용하지 않는다.
- 1) 배합이 잘 된 석재용 에폭시는 이론상으로 반영구적이다. (취성 재료)
- 2) 현장에서 배합비가 잘 맞지 않거나 섞이지 않는 경우, 부착강도가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 3) 외부 온도가 55℃ 이상으로 가열되는 지역 혹은 화재 또는 인접시설로 인해 가열되는 상황 이 발생 되면 에폭시가 소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변성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처음부터 에폭시 사용을 지양해야 하지만 현장 여건 상 일부 보조재로 사용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