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천08월 웹진    단천 지난호 웹진    웹사이트바로가기    


Ron Mueck (1958년 출생, 호주 출신 조각가)

호주 맬버른 출신의 Ron Mueck은 인간의 삶을 통찰하여 미세한 디테일을 노골적인 시각적 이미지로 연출하는 극사실주의 조각가이다.
그는 영화와 TV에 출현하는 캐릭터 제작자로 시작해 점차 사실적인 소품을 제작하다가 극사실주의 조각가의 길을 걸었다고 한다.
그의 작품은 실제보다 거대하게 확대되거나 축소된 크기로 만들어져 독창적이고 기이한 모습으로 연출되며, 혈관, 주름, 머리카락, 피부 톤, 질감 등 작은 디테일 하나도 놓치지 않고 완벽하게 실제처럼 재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작품의 모티브는 출생, 모성, 인간, 삶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에서 시작하며 그래서인지 그의 작품은 대부분 벌거벗은 모습을 하고 있다. 
그의 다수의 작품은 National Gallery of Canada; 캐나다 국립 미술관, National Gallery of Australia;호주 국립 미술관,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샌프란시스코 현대 미술관,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허쉬 혼 박물관 및 조각 정원,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현대 미술 박물관 포트 워스, and Scottish National Gallery of Modern Art, amongst many others.스코틀랜드 국립 현대 미술관 등에 전시되어 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여자아이> 이다. 엄마의 자궁에서 막 나온듯한 신생아의 모습으로 핏자국이 남아있는 아기의 몸과 표정을 그대로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실제 신생아의 200배는 될 만큼의 거대한 크기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