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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elangelo Buonarroti (Caprese, Arezzo 1475 - Roma 1564)


1475. 3. 6~1564. 2. 18.  이탈리아의 조각가, 건축가, 화가, 시인으로 피렌체 근교 카프레제에서 출생하여 처음에는 도메니코 기를란다이오의 공방(工房) 도제(徒弟)가 되었고, 14세때부터 메디치 가문의 보호를 받으며 베르트르드 디 조반니를 통하여 도나텔로 작풍을 배웠다.
또 고대 조각도 연구하고, '계단의 성모', '라피타이족의 싸움', 을 제작했다. 1496년 로마로 가서 1499년 성 베드로 대성당의 '피에타'를 완성했다

1501년 피렌체로 돌아와 '다비드'를 제작하고 팔라초 베키오 대평의회 회의실 벽화를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경작의 형태로 위촉 받아 '카시나의 전투'의 바탕그림 소묘를 그렸으나 미완성하였다.
1505년 로마에 가서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묘묘(廟墓)의 주문을 받아, 3층 건조물에 40체의 조상을 배치하는 장대한 계획을 구상하고 조상제작에 착수하였으나, 율리우스 2세로부터 시스티나 예배당 천정화 '창세기'(1508~12) 제작을 명받고 중단하였으며, 피렌체에서는 산 로렌초 성당의 메디치가 묘묘,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내의 '피에타' ,로마에서는 '모세'(성 베드로 인 빈콜리 성당)와 '노예'(루브르 박물관), 다시 만년에 '론다니니의 피에타'(밀라노, 스포르차 미술관) 등을 제작하였다.

화가로서 시스티나 예배당 정면벽화 '최후의 심판'(1536~41), 바티칸 궁전 파올리나 예배당의 벽화 '바올의 개종'과 '베드로의 순교'(1542~49)를 완성했다. 건축가로서는 피렌체의 산 로렌초 성당 부속 라우렌치아나 도서관 설계(1524년 이후), 로마의 카피톨리노 언덕의 정비 계획(1537년 이후), 성베드로 대성당 건조(1546년 이후) 등의 역사(役事)에 종사하였다.

미켈란젤로의 양식은 조각, 회화, 건축 각 분야에 걸쳐서 르네상스의 고전주의 완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특히 후반생(後半生)에 있어서는, 내면적 정념 표출을 강조하는 육체 표현과 복잡한 구성으로, 마니에리슴, 바로크를 예고하고 있다. 젊을 때, 사보나롤라의 사상과 피렌체 인문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1530년대 이후 점차로 신비주의적 경향을 더한 사상 편력의 흔적이 많은 시나 서간 가운데 남아 있고, 거의 500점에 이르는 데상을 포함한  그의 작품들과 함께 동시대는 물론, 후세에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Madonna della Scala (Firenze, Casa Buonarroti)
일명 ‘계단의 성묘’라고 불리는 이 작품은 미켈란젤로의 초기 작품으로 15세 정도일 때 만들어진

걸작. 스티아차트 기법으로 제작된 이 조각은 마리아의 전신을 입체적으로 조각했는데 인체에 관한 특성이 잘 나타나있다.





David (Firenze, Galleria dell'Accademia)
(높이 420cm)
미켈란젤로의 대표작품으로 그 재료가 된 거대한 대리석은 원래 피렌체시가 아고스티노 단토니오(Agostino d’Antonio)라는 조각가를 위해 구입한 것이었다. 그러나 단토니오는 그 엄청난 덩어리에
경악하고 포기해버렸다. 한동안 방치되어 있던 쓸모없는 돌덩어리가 마침내 미켈란젤로의 손에서
형태와 숨결을 얻은 것이다.







rcole e Caco (Firenze, Casa Buonarroti)
대리석 250cm 높이로 제작된 작품으로 1519년에 사망한 우르비노 공작의 동상이다.




Pietà (Firenze, Museo dell'Opera del Duomo)
가로 155cm X 세로 155cm, 높이 226cm 크기의 대리석 군상 3체는 힘 없이 쓰러지는 그리스도를 성모들이 슬피 부축하는 군상의 생생한 끌 자국에는 끝없는 고뇌의 영혼이 영원의 휴식을 추구하는 것 같은 그의 만년의 심경이 엿보이는 작품이다.






Il Prigione - morente
(Parigi, Museo del Louvre)
대리석 높이 229cm로 제작된 조각 작품으로 교황 율리오스2세 무덤의 두 번째 계획의 일부이다. 나머지 두 작품은 루부르 박물관에 소장된 ‘벌거벗은 노예 상’ 2점과 로마의 산피에트로 인 빈콜리 성당에 있는 웅장한 모세 상이다.






San Matteo(Firenze, Galleria dell'Accademia)
높이 271cm 크기의 대리석 조각으로 12사도 시리즈 중 하나이다.






Tomba di Lorenzo de'Medici (Firenze, San Lorenzo, Cappella Medicea)
메디치가의 두 형제 로렌초와 줄리아노를 위해 세운 무덤 기념조각으로 1520년 피렌체의 메디치가의 제작의뢰를 받아 10년이나 걸렸으나 끝내 미완성으로 끝났다. 그러나 이 묘묘를 구성하는 로렌초와 줄리아노의 조각과 아침, 저녘, 낮, 밤의 네 우의상 중 저녘과 낮의 두 남성상(미완성)은
르레상스 조각의 걸작으로 꼽힌다.






Cast of Michelangelo's Pietà (Laboratorio di Restauro Marmi dei Musei Vaticani
미켈란젤로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 바로 이 피에타이다.
흔히 피에타를 아릅답다고만 하지만 예수의 몸을 받치고 있는 어머니 마리아의 몸이 비정상적이다.

조각에서 예수만 떼고 놓고 보면 하체가 기형적으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러한 큰 하체로 인해 예수를 받치고 있는 모습이 더욱 안정적으로 보인다.